대통령실, 국무회의서 이진숙 뺐다

[앵커]앞으로 국무회의에서 이진숙 방통위원장을 보기 어렵게 됐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이 배석자 명단에서 배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정치적 중립 의무를 위반했단 이유인데, 최근 이 위원장의 발언이 정부여당과 충돌하자 대통령실이 조치에 나선 걸로 보입니다. 이준성 기자입니다. [기자...

채널A News600 views1:52

🔥 Related Trending Topics

LIVE TRENDS

This video may be related to current global trending topics. Click any trend to explore more videos about what's hot right now!

THIS VIDEO IS TRENDING!

This video is currently trending in Turkey under the topic 'bursa deprem'.

About this video



[앵커]
앞으로 국무회의에서 이진숙 방통위원장을 보기 어렵게 됐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이 배석자 명단에서 배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정치적 중립 의무를 위반했단 이유인데, 최근 이 위원장의 발언이 정부여당과 충돌하자 대통령실이 조치에 나선 걸로 보입니다.

이준성 기자입니다.

[기자]
[강유정 / 대통령실 대변인]
"다음 주 국무회의부터 현직 방통위원장은 국무회의에 배석하지 않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이 앞으로 국무회의 배석자 명단에서 이진숙 방송통신위원장을 제외키로 했습니다.

정치적 중립 의무 위반으로 감사원의 주의 조치를 받았음에도, 국무회의와 SNS에서 개인의 정치적 입장을 내 중립 의무를 위반했단 겁니다.

이 위원장은 방송3법 관련 대통령 지시를 받았다고 주장했지만, 대통령실은 지시가 아니었다고 반박했습니다.

[강유정 / 대통령실 대변인]
"지시와 의견 개진이 헷갈린다면 더더구나 국무회의에 참석해서 발언할 자격이 없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정부조직법에 배석 명단으로 적시된 대통령실 3실장, 국무조정실장 등과 달리 '그 외 공무원'으로 분류된 방통위원장 배석 여부는 국무회의 의장인 대통령 권한입니다. 

민주당은 감사원의 감사 결과를 들며 이 위원장을 향해 사퇴 총압박에 나섰습니다.

신속한 수사도 촉구했습니다.

[한민수 / 더불어민주당 의원]
"수사 당국은 더 이상 좌고우면하지 말고 이진숙 위원장의 위법 행위를 엄단에 처할 것을…."

채널A 뉴스 이준성입니다.

영상취재 : 김기태 조승현
영상편집 : 강민


이준성 기자 jsl@ichannela.com

Video Information

Views
600

Total views since publication

Duration
1:52

Video length

Published
Jul 9, 2025

Release d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