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RSV 감염 급증 🚼: 치료제 없는 상황에서 예방이 최선

경기 산후조리원에서 영아들의 RSV 감염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감염 시 폐렴으로 발전할 수 있어 예방이 매우 중요하며, 손 씻기와 기침 예절 준수, 예방 접종이 권장됩니다. 치료제는 아직 없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YTN news241 views2:13

🔥 Related Trending Topics

LIVE TRENDS

This video may be related to current global trending topics. Click any trend to explore more videos about what's hot right now!

THIS VIDEO IS TRENDING!

This video is currently trending in Saudi Arabia under the topic 'new zealand national cricket team vs west indies cricket team match scorecard'.

About this video

지난달, 경기의 산후조리원에서 영아 RSV 집단 감염
RSV, 영유아가 걸릴 경우 폐렴으로도 이어져
아직 치료제 없는 상황…수액 등 맞으며 대증 치료
손 잘 씻고 기침 예절 준수 필요…예방 접종 가능


최근 전국의 산후조리원을 중심으로 RSV,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 영아 집단 감염 사례가 잇따라 나오고 있습니다.

폐렴으로까지 나아갈 수 있는 병이지만 치료제는 아직 없어 접종 등 예방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김주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달 경기 지역의 산후조리원에서 4급 법정전염병인 RSV,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에 영아들이 집단으로 감염돼 비상이 걸렸습니다.

올해 초에만 서울, 부산, 제주 등 전국 산후조리원에서도 비슷한 사건들이 이어졌습니다.

지난해 RSV에 감염된 0세 영아만 2,199명, 올해는 3개월에 해당하는 12주 동안에만 785명이나 감염됐을 정도로 그 숫자도 많습니다.

[이진아 / 서울아산병원 소아감염과 교수 : 예를 들어 한 어린이집에 한 아이가 RSV에 걸려서 어린이집에 등원을 하면 그 어린이집의 반수 정도가 일주일 이내에 동일한 RSV에 감염이 될 정도로 전염력이 높습니다.]

RSV는 환자의 침이나 직접 접촉을 통해 전염되며 감기처럼 콧물, 기침이 나고 쌕쌕거림을 불러옵니다.

신생아나 영유아는 모세기관지염, 폐렴으로도 이어질 수 있고, 심하면 사망하기도 합니다.

[이진아 / 서울아산병원 소아감염과 교수 : (영유아들에게) 훨씬 더 위험하고요. 기관지 부분이 성인에 비해서 훨씬 더 좁기 때문에 호흡 곤란이 오니까 나이가 어리면 어릴수록 훨씬 더 위험합니다.]

그런데 아직 치료제가 나오지 않아 걸리게 된다면 수액이나 해열제를 맞으며 낫기를 기다려야만 합니다.

예방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는 이유입니다.

아이와 접촉하는 사람들이 손을 잘 씻고, 기침 예절을 준수하는 등 기본적인 예방 수칙을 지키는 것은 물론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예방 접종도 고민해봐야 합니다.

다만 RSV 고위험군 아이가 아니라면 접종 비용이 60만 원에 달하다 보니 부모 입장에서 부담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미국 등 일부 국가에서는 정부 차원에서 아이들이 RSV 백신을 무료로 맞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극도의 저출산 위기 속에서 영유아들의 국가예방접종 범위 확대도 고민해봐야 한다고 지적합니다.

YTN 김주... (중략)

YTN 김주영 (kimjy0810@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504060527173288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Video Information

Views
241

Total views since publication

Duration
2:13

Video length

Published
Apr 5, 2025

Release d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