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연이틀 국군의날 행사 비판…내부 불안감 드러나나 🇰🇵

북한이 연이어 우리 국군의날 행사를 강하게 비판하며 내부 긴장과 두려움이 반영된 모습일까요? 김민곤 기자의 분석을 확인하세요.

채널A News6.4K views3:41

🔥 Related Trending Topics

LIVE TRENDS

This video may be related to current global trending topics. Click any trend to explore more videos about what's hot right now!

THIS VIDEO IS TRENDING!

This video is currently trending in Turkey under the topic 'bursa deprem'.

About this video



[앵커]
아는기자 시작합니다. 외교안보국제부 김민곤 기자 나와 있습니다.

[질문1] 김 기자, 북한이 어제와 오늘 연이어서 우리 국군의날 행사를 콕 집어서 비판했어요. 흔히 볼 수 없던 모습 같은데요?

네, 분명히 이례적인 비판입니다.

그것도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동시에 전면에 나섰습니다. 

또 국군의 날 행사에 등장했던 미군의 전략폭격기 B-1B와 우리의 '괴물미사일' 현무-5를 특정해서 대상으로 삼았는데요, 그동안 북한은 우리 군이 도입한 스텔스전투기 F-35A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 SLBM, 고위력 탄도미사일 현무-4와 같은 최신식 무기에 대해 비난을 하면서도 외무성 대변인이나 국방과학원장 등의 입을 빌린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이번에는 김 씨 일가가 직접 가세했다는 점이 큰 특징입니다.

특히 김여정 부부장은 현무-5에 대해서 "잔뜩 몸집만 불린 기형", "거대한 달구지"로 표현하면서 발사대가 좌우로 이동하는 '게걸음식 기동'에 대해 "주차할 때나 필요한 기능"이라고 평가절하 했습니다.

미국의 B-1B가 한국 국군의 날에 등장한 것을 두고 "식민지 한국에서만 연출할 수 있는 명장면"이라고 비아냥대기도 했습니다.

[질문2] 북한의 이례적인 이번 발표는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 거예요?

북한이 한미 두 나라의 최신 무기체계를 두려워하고 있다는 반증으로 봐야할 겁니다.

국방부도 약 2시간 전에 입장을 냈습니다. 

"과거와 달리 유독 이번 국군의날 행사를 두고 우리의 무기체계를 일일이 거론하며 비난한 것은 초조함과 불안함의 발로"라는 입장인데요, 현무-5는 세계 최고 중량인 8톤의 탄두를 탑재했고, B-1B는 57톤의 무장을 하고 괌에서 2시간 만에 날아올 수 있습니다.

F-35A도 세계 최고의 스텔스 기능을 자랑하는 무기들입니다.

[질문3] 이런 무기들을 북한이 유독 두려워하는 이유가 있는 거예요?

네, 북한이 막을 수 없는 무기들이기 때문입니다. 

북한의 방공망 수준으로는 위에서 말씀드린 무기들에 대해 요격이 어렵다는 것이 일반적인 평가입니다.

전문가의 설명 들어보시죠.

[권용수 / 국방대 명예교수]
"북한은 기본적으로 공격 무기 위주로 그동안 개발해왔기 때문에 (방어는) 열악하다고 평가할 수 있죠."

또 제대로 된 방어를 위해서는 사전 감시능력이 필수적인데, 북한의 경우엔 감시정찰자산의 능력도 현저히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질문4] 그래서인지 이번 북한의 발표를 보면 자신들의 핵무기 능력을 과시하는 표현들이 유독 눈에 띄더라고요?

맞습니다.

북한의 발표 내용을 한번 살펴보면 김정은 위원장은 "핵보유국과의 군사적충돌에서 생존을 바라며 행운을 비는 짓은 하지 말아야 할 부질없는 일"이라고 했고, 김여정 부부장도 "핵보유국 앞에서 졸망스러운 처사가 아닐 수 없다"고 과시했습니다.

특히 김여정 부부장은 북한 방사포 한 대의 투발능력이 재래식 탄두 900톤의 폭발력과 맞먹는다"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이 정도면 초소형 핵탄두에 가까운 수준인데요,

현무-5의 폭발력은 11톤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신들의 방사포 한 대의 위력이 현무-5 80발과 맞먹는다는 계산입니다.

우리 군은 "논리적으로도 맞지 않는 일방적 주장"이라고 일축했습니다.

지금까지 아는 기자였습니다.


김민곤 기자 imgone@ichannela.com

Video Information

Views
6.4K

Total views since publication

Duration
3:41

Video length

Published
Oct 4, 2024

Release d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