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당뇨병엔 달리기보다 근력 운동”

[앵커]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 중에서 하나만 해야 한다면 뭐가 더 좋을까요.  고혈압이나 당뇨병이 있는 한국인이라면 근육 운동이 더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왜 그런건지, 정성원 기자가 알려드립니다.[기자]서울의 한 공원입니다. 중간중간 비가 내려도 건강 관리를 위해 걷기 운동을...

채널A News34.9K views2:12

🔥 Related Trending Topics

LIVE TRENDS

This video may be related to current global trending topics. Click any trend to explore more videos about what's hot right now!

THIS VIDEO IS TRENDING!

This video is currently trending in Thailand under the topic 'สภาพอากาศ'.

About this video



[앵커]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 중에서 하나만 해야 한다면 뭐가 더 좋을까요. 

고혈압이나 당뇨병이 있는 한국인이라면 근육 운동이 더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왜 그런건지, 정성원 기자가 알려드립니다.

[기자]
서울의 한 공원입니다.

중간중간 비가 내려도 건강 관리를 위해 걷기 운동을 하는 어르신들이 눈에 띕니다.

[염장순 / 서울 관악구]
"여기 5바퀴, 7바퀴를 돌면 잠도 잘 오고 (몸이) 조금 더 가벼운 것 같고. 그래서 항상 빠짐없이 시간만 나면 오죠."

[방기천 / 서울 관악구]
"(걷기가) 등이 아프다거나 허리가 배긴다거나 이럴 때 효과가 좀 있는 거 같아요."

무산소 운동, 즉 근력 운동이 달리기나 걷기보다 고혈압과 당뇨병 위험을 더 낮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 동안 유산소 운동을 주로 강조해 왔지만 무산소 운동의 중요성이 입증된 겁니다.

이지원 세브란스병원 교수 연구진이 성인 약 1만 4천 명과 청소년 1200여명을 대상으로 무산소와 유산소 운동이 심혈관이나 대사 질환에 끼치는 영향을 조사했습니다.

그 결과 고혈압·당뇨병 발생 위험은 유산소·무산소를 함께한 집단 다음으로 무산소 운동만 한 집단, 유산소 운동만 한 집단 순으로 낮았습니다.

구체적으로 무산소 운동만 한 집단은 유산소 운동만 한 집단보다 허리 둘레가 2.1㎝ 적었습니다.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도 더 낮게 나왔습니다.

당을 분해하는 인슐린 기능도 무산소만 한 집단에서 더 좋았고 고혈압, 당뇨병 등에 걸릴 확률도 무산소 운동 집단이 더 낮았습니다.

연구진은 한국인 만을 대상으로 한인 만큼 근육량이 적고 인슐린 저항성이 높은 아시아인의 특성이 반영됐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채널A 뉴스 정성원입니다.

영상취재 : 한일웅
영상편집 : 박형기


정성원 기자 jungsw@ichannela.com

Video Information

Views
34.9K

Total views since publication

Duration
2:12

Video length

Published
Aug 22, 2024

Release d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