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대통령 탄핵 언급 9회…이재명 대표 '6월 7일 개원' 강행 지시 ⚖️

오늘 민주당 지도부 회의에서 '탄핵'이 9차례 언급되며 강경한 입장을 드러냈습니다. 이재명 대표는 원구성 협상과 상관없이 6월 7일 개원을 강행하라고 지시하며 정치적 긴장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채널A News786 views2:02

🔥 Related Trending Topics

LIVE TRENDS

This video may be related to current global trending topics. Click any trend to explore more videos about what's hot right now!

THIS VIDEO IS TRENDING!

This video is currently trending in Saudi Arabia under the topic 'new zealand national cricket team vs west indies cricket team match scorecard'.

About this video



[앵커]
더불어민주당, 오늘 아침 지도부회의에서 대통령을 겨냥한 '탄핵' 단어가 9번 등장했습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 원구성 협상이 안 되더라도 무조건 6월7일에는 개원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우현기 기자입니다.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오전 지도부 회의,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를 비판하며 또다시 탄핵을 거론했습니다.

국가 전복 세력이냐는 여당 비판에,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을 상기시키며 반박에 나섰습니다.

[정청래 /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박근혜 대통령 탄핵에 동참한 당이 국민의힘 아버지 당임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표]
"탄핵에 동조했던 것은 국민의힘의 아버지라고 말씀하셨는데 호적 이름 바꾼다고 다른 사람 되는 것 아닙니다. 그냥 국민의힘입니다."

최고위원회 공개발언에서만 '탄핵'은 9차례 언급됐습니다.

당론 발의 1호인 채상병 특검법과 민생회복지원금 법안을 대통령이 거부하면, 탄핵할 수 있다는 주장도 나왔습니다.

[양문석 / 더불어민주당 의원(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
"또 한 번 민생 법안에 대한 거부권이 또 일어나면 저는 탄핵하자고 할 겁니다."

이 대표는 다음달 7일까지 상임위원회 구성을 마치라고 원내대표에게 지시했습니다.

여당이 법사위원장과 운영위원장을 요구하며 버틸 경우, 18개 상임위원장을 독식해서라도 개원하라는 취지로 해석됩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표]
"여당이 반대하면, 합의 안 해주면 합의될 때까지 미룹니까? 그것이 어떻게 법입니까? 대통령께서도 법대로 좋아하지 않습니까? 법대로 7일까지 반드시 상임위원회 구성을 마치고…"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당 대표가 원내 협상에 왜 이야기하냐"며 "그래서 이재명 1인 체제라고 걱정하는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채널A 뉴스 우현기입니다.

영상취재 : 이 철 정기섭
영상편집 : 이혜진


우현기 기자 whk@ichannela.com

Video Information

Views
786

Total views since publication

Duration
2:02

Video length

Published
May 31, 2024

Release d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