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재소장 후보에 이종석…‘도덕 교사’ 별명 원칙주의자
■ 방송 : 채널A 뉴스 TOP10 (17시 20분~19시)■ 방송일 : 2023년 10월 18일 (수요일)■ 진행 : 김종석 앵커■ 출연 : 소종섭 아시아경제 에디터, 윤희석 국민의힘 대변인, 이승훈 민주당 전략기획위 부위원장, 최병묵 정치평론가[김종석 앵커]아까 이제 마지막에 ...
About this video
■ 방송 : 채널A 뉴스 TOP10 (17시 20분~19시)
■ 방송일 : 2023년 10월 18일 (수요일)
■ 진행 : 김종석 앵커
■ 출연 : 소종섭 아시아경제 에디터, 윤희석 국민의힘 대변인, 이승훈 민주당 전략기획위 부위원장, 최병묵 정치평론가
[김종석 앵커]
아까 이제 마지막에 기자가 질문했던 것처럼 양대 사법부의 수장, 최근에 대법원장 후보자 이균용 후보자가 낙마했기 때문에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에 대한 지명. 누가 될지도 좀 관심이었거든요. 소종섭 국장님. 저랑 이름이 같더라고요. 이종석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대략적인 성향은 이렇게 알려져 있는데 이 의미는 좀 어떻게 받아들이십니까?
[소종섭 아시아경제 에디터]
전체적으로 봤을 때 가장 주목되는 것은 이제 대통령의 동기 동창이다. 서울대 법대 79학번이다. 같이 공부했다. 이 부분들에 좀 언론에서도 주목을 하고 있고 그런 것이 혹시 재판관 후보자로 지명하는 데 작용한 것 아니냐. 이런 이야기를 하고 있고 야당에서도 이제 그 부분을 포인트로 잡아가지고 공격을 하고 있죠. 이 이종석 후보자는 이제 1989년도에 인천지법에서 판사 생활을 처음 시작했습니다. 29년 동안 판사를 했고 5년 동안 헌법재판소 이제 재판관으로 근무한 정통 법관의 길을 계속 걸어왔던 그런 인물이었죠.
5년 전에 그 재판관이 될 때 그때 청문회에서 이제 가장 크게 문제가 되었던 것이 위장전입 문제였습니다. 그래서 아마 이번에도 그 위장전입 문제, 그리고 대통령과의 친분 문제. 그리고 이 분이 이제 판결에서 낙태죄 부분에 대해서 합헌 입장을 가졌고 검수완박에 대해서는 반대했고 공수처 출범에 대해서 반대. 이런 입장을 보였기 때문에 그 정치적인 성향, 이런 것에 대해서 아마 청문회 과정에서 여러 가지 논란이 될 것으로 예상이 되고요. 또 한 가지 논란거리가 있다면 임기가 11개월 지금 남았습니다. 그래서 11개월 남은 새로운 소장이 과연 적절하냐. 여기에 대해서도 이런저런 갑론을박이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대략 쟁점이 아마 그 정도 되지 않을까 예상이 됩니다.
--------------------------------------------
* 위 텍스트는 실제 토크 내용의 일부분입니다. 전체 토크 내용은 동영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정리=도혜원 인턴
3.8
3 user reviews
Write a Review
User Reviews
0 reviewsBe the first to comment...
Video Information
Views
3.3K
Total views since publication
Duration
3:23
Video length
Published
Oct 18, 2023
Release date
About the Channel
Related Trending Topics
LIVE TRENDSThis video may be related to current global trending topics. Click any trend to explore more videos about what's hot right now!
THIS VIDEO IS TRENDING!
This video is currently trending in Kenya under the topic 'betty bay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