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에 더 그리운 북녘 고향을 가상현실로 만나다 🇰🇵

이산가족의 아픔을 담은 북녘 고향을 메타버스로 재현하여, 고향을 그리워하는 이들에게 새로운 위로와 소통의 창을 열어줍니다. 최두희 기자의 취재 영상도 확인하세요!

YTN news204 views2:34

About this video

가족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추석 연휴에 오히려 더 외로운 분들, 바로 고향을 지척에 두고도 가지 못하는 이산가족입니다.

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이 최근 이산가족의 사연을 바탕으로 북녘 고향을 메타버스로 구현했는데요.

최두희 기자가 만나봤습니다.

[기자]
1950년 12월, 6·25 전쟁으로 고향인 평안남도 진남포를 떠날 수밖에 없었던 김병모 할아버지.

9살의 앳된 소년은 어느새 팔순이 넘은 백발의 노인이 됐습니다.

추석처럼 명절이 다가오면 북에 두고 온 어머니와 여동생 생각이 더 간절합니다.

[김병모 / 이산가족 : 갈 고향이 없죠. 성묘, 우리 할아버지 산소 기억나는데 갈 길이 없죠. 다른 사람은 즐거워했지만, 그 속에 앉아서 눈물 흘릴 때가 한두 번이 아니었어요. 명절 때 그렇게 고향 생각, 어머니 생각이 많이 났습니다.]

피난길에 어렵사리 챙긴 단체 사진 속 어머니 얼굴은 점점 희미해져 가고, 어쩌다 어머니의 손때 묻은 천 조각과 어머니 손글씨가 빼곡한 책을 펼쳐 들 때면 눈물을 참을 길이 없습니다.

북녘땅 어딘가에 살아있을지도 모르는 여동생의 이름은 김정렬, 여전히 생사조차 모릅니다.

최근 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은 '이산가족의 날'을 계기로 할아버지의 기억 속 고향을 메타버스 기술로 구현했습니다.

가상 공간에서 할아버지는 북녘 고향인 진남포에서 토끼에게 줄 먹이를 찾으러 다니는 앳된 소년으로 돌아갑니다.

[김병모 / 이산가족 : 고향 집 뒷동산 보면서 아 그래도 못 가보지만 저걸 보면서 그래도 내 고향 같은 생각을 가질 수 있겠다. 고향 집에 갔다 온 생각이 든다는 마음을 가지게 됐습니다.]

통일교육원은 이런 메타버스 콘텐츠로 미래세대가 이산가족 문제 등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전체 이산가족 13만여 명 가운데 생존자는 4만여 명.

이산가족 고령화로 북녘 가족을 만날 수 있는 시간은 점점 줄어들어 가지만, 마지막 이산가족 상봉의 시계는 5년 전에 멈춰져 있습니다.

YTN 최두희입니다.





YTN 최두희 (dh0226@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309290744169377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3.6

0 user reviews

Write a Review

0/1000 characters

User Reviews

0 reviews

Be the first to comment...

Video Information

Views
204

Total views since publication

Duration
2:34

Video length

Published
Sep 28, 2023

Release date

Related Trending Topics

LIVE TRENDS

This video may be related to current global trending topics. Click any trend to explore more videos about what's hot right now!

THIS VIDEO IS TRENDING!

This video is currently trending in Turkey under the topic 'bursa deprem'.

Share This Video

SOCIAL SHARE

Share this video with your friends and followers across all major social platforms. Help spread the word about great co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