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정상회담 진행 중! 공동기자회견 핵심 내용 공개 🇯🇵🇰🇷

김선희·우철희 앵커와 전문가들이 전하는 한일 정상회담의 주요 쟁점과 공동기자회견의 핵심 내용을 상세 분석합니다. 최신 소식을 놓치지 마세요!

YTN news471 views16:49

🔥 Related Trending Topics

LIVE TRENDS

This video may be related to current global trending topics. Click any trend to explore more videos about what's hot right now!

THIS VIDEO IS TRENDING!

This video is currently trending in Thailand under the topic 'สภาพอากาศ'.

About this video

■ 진행 : 김선희 앵커, 우철희 앵커
■ 출연 : 봉영식 연세대 통일연구원 전문연구위원, 최은미 아산정책연구원 연구위원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와이드]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저희가 두 전문가분 모셨기 때문에 이 모두발언 이야기를 좀 더 분석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가장 눈에 띄는 양국 정상 발언, 어떤 거 꼽으시겠습니까?

[최은미]
우선 윤 대통령 발언 중에 셔틀외교 복원은 12년이 걸렸지만 두 정상 간에 다시 만나게 되기까지는 두 달이 채 걸리지 않았다라는 부분이 좀 와닿았습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셔틀외교의 중요성을 굉장히 매 정권에서 다 얘기를 했고요.

또 바로 직전에 문재인 정부 때도 셔틀외교 복원에 대한 이야기를 한 적이 있습니다, 아베 총리에게. 다만 문제는 하자고 했는데 그다음이 안 이루어지는 거죠. 그래서 실질적으로 이야기를 한 것과 행동으로 보여지는 것은 다른데 지금 한국과 일본의 양 정상이 서로 방문을 하면서 그리고 한국의 노력에 일본이 성의 있게 호응을 하는 이런 자세를 보이면서 저는 이 부분이 우선은 마음에 와닿았고요.

그다음으로 의제 부분에서 본다면 양 정상이 두 분 다 강조했던 부분이 글로벌이라는 표현이 나왔습니다. 글로벌 복합 위기에서 함께 협력과 공조를 하겠다는 게 윤 대통령의 발언이었고 글로벌 과제에서 북한 문제를 포함한 인도태평양 지역의 정세에 대해서 공유를 하고 글로벌 과제에 대해서 공조하고 싶다라는 게 기시다 총리의 발언이었습니다.

이런 발언들을 통해 봤을 때 한일 간의 협력이라는 것이 양자 간의 문제일 뿐만 아니라 양자를 넘어서서 글로벌 차원에서, 다시 얘기하면 양자를 넘어서서 역내, 그리고 그걸 또 넘어서서 글로벌 차원에서 함께 나아가자, 그런 의지를 양 정상이 모두 가지고 있고 이것은 이번 모두발언에서 표명을 했다, 이렇게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봉 위원님, 이 질문 하나는 꼭 드려야 될것 같습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이 성의 있는 우리 측이 먼저 손을 내밀지 않았습니까? 그래서 오늘 회담에서 과연 일본 기시다 총리의 성의 있는 호응에 대한 답변이 올까 관심이 있었는데 윤 대통령 모두발언에 과거사를 정리하지 않으면 한 발짝도 내디딜 수 없다... (중략)

YTN 봉영식/최은미 (hran97@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305071649115180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Video Information

Views
471

Total views since publication

Duration
16:49

Video length

Published
May 7, 2023

Release d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