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홍준, 청와대 관저 대신 삼청동 안가 이용 건의 🚪

국립중앙박물관장 유홍준이 청와대 관저 대신 삼청동 안가를 이용하길 건의한 이유를 공개하며, 대통령 곧 청와대 방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영상에서 확인하세요.

채널A News721 views2:02

About this video



[앵커]
이재명 대통령, 곧 청와대로 가죠.

그런데 오늘 유홍준 국립중앙박물관장이 국정감사에 나와선, 관저는 청와대 말고 삼청동 안가 이용을 건의했다고 말했습니다.

무슨 이유에서일까요?

최승연 기자입니다.

[기자]
국민의힘 박정하 의원이 유홍준 국립중앙박물관장에게 질문합니다.

[박정하 / 국민의힘 의원]
"청와대가 특히 청와대 관저의 위치가 풍수상 불길하다, 이렇게 답변을 주시더라고요. 이건 무슨 뜻이고."

이재명 대통령의 청와대 복귀 상황에서 풍수상 불길하다고 했던 유 관장의 발언을 물은 겁니다.

[유홍준 / 국립중앙박물관장]
"관저 그 자리는 본래 거기에 있을 자리가 아니고 굉장히 음습한 자리가 돼 가지고 이게 풍수의 문제뿐만 아니라 건축가들의 입장에서는 생활공간의 위치로서는 부적격하다는 것이 있어서."

본인은 집무실은 청와대로 가도 관저는 삼청동 뒤 안가를 이용하는 것이 어떻겠는가 건의했다고 했습니다.

그 전 대통령들은 청와대 관저에서 모두 생활해 왔습니다. 

유 관장은 관저는 계속 개방하는 게 좋다고도 했습니다.

[유홍준 / 국립중앙박물관장]
"청와대 뒤 북악산은 다 개방하는 게 맞습니다. 그걸 개방하려면 관저 있는 데에서부터 천화제일복지로 올라가는 길을 열어야 됩니다.국민들에게 보내주는, 내주는 것이 옳다…."

'천하제일복지'는 지난 1990년 청와대 신축 공사 과정에서 발견된 비석으로 '천하에서 제일 좋은 복 받은 땅'을 의미합니다.

채널A 뉴스 최승연입니다.

영상편집 : 형새봄


최승연 기자 suung@ichannela.com

Video Information

Views
721

Total views since publication

Duration
2:02

Video length

Published
Oct 22, 2025

Release date

Related Trending Topics

LIVE TRENDS

This video may be related to current global trending topics. Click any trend to explore more videos about what's hot right now!

THIS VIDEO IS TRENDING!

This video is currently trending in Morocco under the topic 'météo demain'.

Share This Video

SOCIAL SHARE

Share this video with your friends and followers across all major social platforms including X (Twitter), Facebook, Youtube, Pinterest, VKontakte, and Odnoklassniki. Help spread the word about great co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