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여행하며 일하세요”…2년 워케이션 비자 도입
[앵커]요즘 외국에서 한 달 살기, 1년 살기 많이 하죠. 원격으로 일도 하면서 관광도 하는 일명 ‘워케이션’이 전 세계적으로 유행입니다. 다음주부터 한국을 찾는 외국인들 최장 2년동안 한국에 머물며 일과 관광을 함께 할 수 있는 워케이션 비자가 늘어납니다. 남영주 기자입니다....
About this video
[앵커]
요즘 외국에서 한 달 살기, 1년 살기 많이 하죠.
원격으로 일도 하면서 관광도 하는 일명 ‘워케이션’이 전 세계적으로 유행입니다.
다음주부터 한국을 찾는 외국인들 최장 2년동안 한국에 머물며 일과 관광을 함께 할 수 있는 워케이션 비자가 늘어납니다.
남영주 기자입니다.
[기자]
일과 휴가의 합성어인 워케이션.
원하는 곳에서 업무와 휴가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새로운 근무형태입니다.
코로나19로 원격 근무가 늘어나면서 부쩍 각광 받고 있는데 앞으로 한국을 찾는 외국인들도 일하고 놀며 1년 살기 또는 2년 살기가 가능해집니다.
법무부는 다음 주부터 일명 '워케이션 비자'를 시범 도입합니다.
새 비자를 활용하면, 최장 2년 동안 가족과 함께 한국에 머물 수 있습니다.
그동안 무비자나 관광비자로 들어올 경우 길어도 90일까지만 체류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워케이션 비자를 받기 위해선 연소득 8500만 원 이상이라는 소득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취업 비자가 아닌 만큼 국내 취업이나 영리활동은 엄격히 제한됩니다.
한국을 더 경험하고 싶은 외국인들은 환영합니다.
[안드리안·마놀리카 / IT 개발자]
"정말 흥미롭습니다. 저는 이곳 음식도 좋고, 김치도 좋아해서요. 우리는 IT 업무를 하다 보니 항상 워케이션을 생각하고 있어요."
[앰버 영 / 웹개발 연구원]
"정말 좋은 것 같은데요? 2년 동안 서울을 여행하면서 한국을 알아가는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고소득 외국인들의 장기 체류를 겨냥한 것인 만큼 한국관광공사는 경제 효과가 4조 5천억 원에 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채널A 뉴스 남영주입니다.
영상취재 : 박연수
영상편집 : 김문영
남영주 기자 dragonball@ichannela.com
Video Information
Views
497
Total views since publication
Duration
2:02
Video length
Published
Dec 29, 2023
Release date
About the Channel
Related Trending Topics
LIVE TRENDSThis video may be related to current global trending topics. Click any trend to explore more videos about what's hot right now!
THIS VIDEO IS TRENDING!
This video is currently trending in Portugal under the topic 'depressao claudia ipma'.